회원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으시거나 변경을 원하시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HAPPY MIND - 대한정신건강재단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재단소개
이사장인사말
재단소개
재단기구
사업내용
기부안내
상담실
전문가와의 상담
상담게시판
질환정보
질환정보
관련법규
관련법규
관련소식
관련소식
정신과네트워크
정신과네트워크
의학정보
치료정보
국내학술지
임상시험정보
      질환정보
      홧병
      해피마인드가 제공하는 질환정보 입니다
      질환정보홧병
    • QUICK MENU
      홧병이란 무엇인가?
      홧병은 왜 나타날까요?
      홧병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 Q홧병이란 무엇인가?

      홧병은 오래 전부터 일반인들 사이에 이야기되었던 질환으로 한국인에서 나타나는 특유의 문화증후군으로 인정된 질환입니다. 지속적으로 분노를 억제함으로 나타나는 일종의 분노 증후군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즉, 분노를 표현하지 못하고 계속 마음 속에 담아둘 때,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려서 한숨을 자주 쉬게 되고, 상복부에 덩어리가 뭉치는 느낌이나 속에서 치밀어 오르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얼굴이 열을 받아 화끈거리기도 하며, 소화가 안되고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실제적으로 만성적인 분노는 자율신경계 항진으로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고혈압을 가진 사람의 경우 고혈압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홧병은 중년 이후의 여성들에서 많이 나타나고,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림
      상복부에 덩어리가 뭉치는 느낌이나 치밀어 오르는 느낌
      얼둘이 열을 받아 화끈거림
      식욕이 없고 소화가 안됨


      Q홧병은 왜 나타날까요?

      홧병의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가 만성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하게 됩니다. 즉, 억울함이나 화(분노)가 적절하게 표현되어 배출되지 못하고 가슴 속에 응어리로 남아서 생기는 병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오래 전부터 감정 표현을 억제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감정(분노)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참는 것이 더 권장되어 왔고, 더 잘 참는 사람이 더 우월하고 덕망 있는 사람으로 인정 받아 왔습니다. 그러다 자신의 감정이나 분노를 표현하지 못하고, 감정을 억압하고 억제하는 것이 가슴 속에 누적되어 쌓이면서 ‘화’가 되는 것입니다.

      홧병을 일으키는 흔한 스트레스들
      남편이나 시부모와의 갈등
      지속적인 경제적 어려움, 조기퇴직, 실직
      직장 상사와의 갈등
      타인의 비난, 배신 등의 대인 관계에서의 좌절



      Q홧병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우선 감정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좀더 쉬운 표현으로는 ‘신경성’으로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들을 치료해야 합니다. 신체적인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등의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들 약물치료는 신체적인 증상들을 감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불안이나 분노 등의 감정들을 스스로가 느끼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경정신과 전문의와 면담이나 믿을 수 있는 다름 사람과의 대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홧병에 잘 걸리는 사람은 참는 것에 익숙해 있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또는 건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홧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도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을 익혀야 합니다. 때로는 홧병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의 가족의 대부분이 감정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가족이 함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족들과의 대화를 통해 가슴에 응어리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사이트

    대한정신건강재단 대표자 : 권준수 주소: (06601)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 중앙로 24길 27, 521호 전화: 02-537-6172 팩스: 02-573-6174 이메일: KMHF2010@hanmail.net

    ©HAPPY MIND. ALL RIGHT RESERVED.